안녕하세요 에펙레시피입니다!
이번 레시피는 "빛나는 라인" 레시피입니다.
단축키[Ctrl+N]로 FHD사이즈로 컴프창을 만들어 주세요
컴프창을 선택하고 단축키[Ctrl+T]로 텍스트를 입력해 주세요
이번 레시피 내용인 핵심인 32bpc(bit per channal) 적어보았습니다.
32bpc의 관련 자세한 내용은 Adobe 사용 안내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링크 : https://helpx.adobe.com/kr/after-effects/using/color-basics.html )
Align(상단 메뉴 중 window > Align)를 이용해서 중앙에서 맞춰주세요
상단 도구창 셰이프 레이어 도구를 ‘꾸욱’클릭해 Ellipse Tool를 선택하고 Fill은 투명으로 해주세요
Stroke의 두께는 0.5px, 색은(#FFE5C1)를 설정합니다
상단 도구창 셰이프 레이어 도구를 ‘더블 클릭’하면 컴프를 꽉 채우는 원이 만들어집니다
셰이프 레이어 옵션 창에서 Add:▶ 를 눌러 메뉴창을 열어 메뉴 중 Repeater를 선택해 주세요
> Ellipse Path 1 옵션을 열고 Size 체인을 풀어 390,390 사이즈로 수정합니다
> Stroke 1 옵션을 Dashes의 + 버튼을 3번 눌러 옵션을 추가해 주세요
Dash의 옵션을 600으로 입력해 주시고 나머지 옵션은 취향 것 만져주세요
> Repeater 1 옵션 값을 열고 Copies값을 80으로 늘려주세요
> Transform: Repea ..1 옵션을 열고 Postion값을 0으로 만들어 줍니다
Scale값은 101%으로 점점 커지게 설정하고,
Rotation 값을 -232정도 주고
End Opactiy값을 0%로 바꿔줘서 끝으로 갈수록 투명해지게 만들어주세요
Rotation 값은 0초에 애니메이션 키를 줍니다. 3초로 작업바를 옮겨주시고 -230으로 조금만 수정해 줍니다
단축키[Ctrl+5]로 Effects & Presets창을 열어 Glow 검색해
셰이프레이어에 적용하고 아무것도 안 합니다
셰이프 레이어를 다시 선택하고 단축키[Ctrl+D]로 복사해 주세요
복사된 셰이프 레이어의 Stoke 색(#FFC63E)을 바꿔 더 색감을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두께를 0.3으로 더 얇게 만들어 주세요
복사된 레이어 옵션 창 Contents > Ellipse 1 > Repeater 1 을 열어 Cpies값을 60으로 줄여주세요.
> Transform: Repea ..1 옵션을 열고 Scale값을 103%으로 만들어 줍니다.
열려있는 옵션창을 전부 닫아주시고 보기 편하게 텍스트 레이어를 위로 올립니다
셰이프 레이어를 전부 3D 레이어화 시켜주세요
mode 옵션은 Screen 값으로 바꿔주세요
단축키[R]를 눌러 옵션을 열고 X Rotation 값을 각각 -90도로 주시면 됩니다
단축키[P]를 눌러 Position 값을 열어 아래 부분으로 배치해 주겠습니다
단축키[Ctrl+Y]로 배경으로 사용할 솔리드 레이어를 생성해 가장 아래 배치 해주세요
작업창 빈 공간 마우스 오른쪽 버튼 New > Camera..를 선택합니다
Enable Deopth of Field 에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OK를 눌러주세요
단축키[Ctrl+Alt+Shift+Y]로 Null를 생성하고 바로 3D레이어화 해주세요
Camera 1의 Paraent & Link를 Null에 연결시켜주세요
카메라의 중심축이 된 Null을 선택하고 단축키[R]를 눌러 Rotation 옵션을 열어줍니다
X Rotation는 20도, Z Rotation 15도로 화면을 연출해 줍니다
Camera를 선택하고 단축키[U]를 눌러 메뉴를 열어주세요
Aperture값을 600으로 늘려서 뎁스값을 줍니다
Effects & Presets창에서 Glow를
단축키[Ctrl+Alt+Y]로 Adjustment Layer를 생성해서 이펙트를 적용해 줍니다
Glow Radius값을 150으로 늘려주세요
여기서 Glow Thresdold 값과 Glow Radius 아주 세밀하게 컨트롤해야
빛 뭉침을 최대한 없는 상태로 작업할 수는 있으나, 사람이 고생하게 되니 컴퓨터를 고생시켜 보겠습니다
Project 창 하단에 보면 8bpc 혹은 16bpc가 보이는데 클릭해 주세요
일반 작업할 때는 8bpc도 충분하지만 저는 16bpc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처럼 특별한 경우 빛의 표현이 디테일하거나 그러데이션 계단 현상, 옵티컬 구멍 나는 현상, 빛효과 깨지는 상황 때 사용합니다 작업이 굉장히 무거워지니 컴퓨터 사양이 좋아도 추천하진 않습니다
단축키[Ctrl+5]로 Effects & Presets창을 열어 Gradient Ramp 검색해서
이펙트를 솔리드 레이어에 적용시켜 주세요
End Color를 아주 짙은 푸른색으로 지정해 주세요
배경과 빛이 살짝 분리가 돼서 더 선명한 모습이 됩니다
이번 에프터 이펙트 2024 업데이트를 했는데 기본으로 32 bpc로 설정되어 있는 걸 보고
레시피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렌더링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 색이 더 촘촘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잘 사용만 한다면 좋은 그림을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
보통 빛효과 이펙트를 잔뜩 중첩에서 사용하실 때 16 bpc로 작업하시고, 문제가 생기거나 위 레시피처럼
좀 더 풍부하고 심도 높게 작업할 영상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반 타이포그래피, 타이틀 일반 작업등등 웬만하면 8 bpc나 16 bpc로 거의 차이 없이 진행됩니다!
제가 32 bpc를 썼던 경우는 무대 전시영상, 3D 풀애니메이션 컴포지팅 작업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만
작업을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준이 32 bpc가 되면 렌더링이 너무 오래 걸릴 거라 여러 번 강조합니다.
혹시 포스팅으로 알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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